SMALL
1. 네트워크
- 네트워크란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
- WAN - 광대역 네트워크
- LAN - 근거리 네트워크
2. OSI(Open System Interconnection) 7계층 (아파서 티내다, 피나다)
| 계층 이름 | 설명 | 프로토콜 | 전송 단위 | 장비 |
|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|
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, 데이터 생성 | HTTP FTP |
데이터 Data |
호스트 (PC 등) |
|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|
데이터 형식 설정, 부호교환, 암/복호화 | JPEG MPEG |
||
| 세션 계층 Session Layer |
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 연결 접속, 동기 제어 |
RPC NetBIOS |
||
|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|
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데이터 분할, 재조립, 흐름 제어, 오류 제어, 혼잡 제어 |
TCP UDP |
세그먼트 Segment |
L4 스위치 |
|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|
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| IP CMP |
패킷 Packet |
라우터 |
| 데이터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|
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, 전송 오류 제어 동기ㅗ하, 오류 제어, 흐름 제어, 회선 제어 |
HDLC PPP |
프레임 Frame |
브리지 스위치 |
|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|
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| RS-232C | 비트 bit |
허브 리피터 |
3. 프로토콜
-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
-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,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,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'기술적 은어'를 뜻함
4. 프로토콜 기본 3요소 (구의타)
- 구문 (Syntax) :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데이터 형식, 코딩, 신호 레벨 등의 규정
- 의미 (Semantic) :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
- 타이밍 (Timing) :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
5. 프로토콜 특징
- 단편화 : 전송이 가능한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지는 기법
- 재조립 : 단편화되어 온 조각들을 원래 데이터로 복원하는 기법
- 캡슐화 : 상위 계층의 데이터에 각종 정보를 추가하여 하위 계층으로 보내는 기법
- 연결 제어 :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를 제어하는 기법
- 오류 제어 : 전송 중 잃어버리는 데이터나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를 검증하는 제어 기법
- 동기화 : 송신과 수신 측의 시점을 맞추는 기법
- 다중화 :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는 기술
- 주소 지정 : 송신과 수신지의 주소를 부여하여 정확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기법
6.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
- HDLC (High-level Data Link Control)
-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 방식의 통신에 사용되는 ISO에서 표준화한 동기식 비트 중심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
- PPP (Point-to-Point Protocol)
-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
- Frame Relay
-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하여 단순히 데이터 프레임들의 중계기능과 다중화 기능만 수행함으로써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지연을 감소시키는 고속의 데이터 전송 기술
- ATM (Asynchronous Transport Mode)
- 정보전달의 기본 단위를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
7. 네트워크 계층 츠로토콜
- IP (Internet Protocol)
-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
- ARP (Address Resolution Protocol)
- IP 네트워크상에서 IP 주소를 MAC 주소(물리주소)로 변환하는 프로토콜
- RARP(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)
- IP 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워크 주소는 알지만 IP주소는 모르는 경우, 서버로부터 IP 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
- ICMP 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
-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메시지 형식은 8바이트의 헤더와 가변 길이의 데이터 영역으로 분리
- 수신지 도달 불가 메시지는 수신지 또는 서비스에 도달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
- ICMP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ping 유틸리티의 구현을 통해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기능 수행
- IGMP (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)
-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은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
- 화상회의, IPTV에서 활용되는 프로토콜
- IGMP 기능에는 그룹 가입, 멤버십 감시, 멤버십 응답, 멤버쉽 탈퇴가 있음
- 라우팅 프로토콜 (Routing Protocol)
-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이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
8. IPv4 헤더 구조 (버헤타토 아플프 타플해 소데옵페)
| Version | Header Length | Type of Service | Total Length | |
| Identification | Flags | Fragment Offsett | ||
| Time to Live (TTL) | Protocol type | Header Checksum | ||
| Source Address | ||||
| Destination Address | ||||
| Option | ||||
| Data Padding | ||||
9. IPv4 주소 체계
- 10진수로 총 12자리이며, 네 부분으로 나뉨
| 분류 | 설명 | 범위 |
| A 클래스 | A 클래스는 가장 높은 단위의 클래스로서, 1~126 (0,127로 시작된 IP는 예약됨) 범위의 IP 주소를 가짐 두 번째, 세번째, 네 번째 단위의 세 숫자는 A 클래스가 자유롭게 네트워크 사용자에게 부여가 가능한 IP임 |
0.0.0.0 ~ 127.255.255.255 |
| B 클래스 | B 클래스는 두 번째로 높은 단위으 클래스로써, 첫 번째 단위의 세 숫자는 128~191 가운데 하나를 가짐 두 번째 단위의 세 숫자는 B 클래스가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시 |
128.0.0.0 ~ 191.255.255.255 |
| C 클래스 | C 클래스는 최 하위의 클래스로서, 아이피 구성에서 첫 번째 단위의 세 숫자는 192~223 가운데 하나를 가짐 두 번째와 세 번째 단위의 세 숫자는 C 클래스가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지시 C 클래스가 자유로이 부여할 수 있는 아이피는 마지막 네번 째 단위의 254개 (2개는 예약) |
192.0.0.0 ~ 223.255.255.255 |
| D 클래스 | 멀티캐스트 용도로 예약된 주소 | 224.0.0.0 ~ 239.255.255.255 |
| E 클래스 | 연구를 위해 예약된 주소 | 240.0.0.0 ~ 255.255.255.255 |
10. IPv6
-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중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로서 버전 6 인터넷 프로토콜로 제정된 차세데 인터넷 프로토콜
- IP 주소의 확장 : IPv4의 기존 32 비트 주소 공간에서 벗어나, IPv6는 128 비트 주소 공간을 제공
- 이동성
- 인증 및 보안 기능
- 개선된 QoS 지원
- Plug&Play 지원
- Ad-hoc 네트워크 지원
- 단순 헤더 적용
- 실시간 패킷 추적 가능
11. IPv6 헤더 구조 (버트플 페넥홉 소데)
| Version | Traffic Class | Flow Label | |||||
| Payload Length | Next Header | Hop Limit | |||||
| Source Address | |||||||
| Destination Address | |||||||
12. IPv4와 IPv6 특징
| 구분 | IPv4 | IPv6 |
| 주소 길이 | 32 Bit | 128Bit |
| 전송 방식 | (유멀브)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|
(유멀애)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|
13. IPv4에서 IPv6으로 전환 방법
- 듀얼 스택
- 터널링
- 주소 변환
14. 멀티캐스트 프로토콜
-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은 인터넷에서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
15. 유니캐스트 프로토콜
- 유니캐스트 프로토콜은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:1로 트래픽 또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프로토콜
16.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
-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은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서브 네트워크 상의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
17. 애니캐스트 프로토콜
- 애니캐스트 프로토콜은 단일 송신자로부터 데이터그램을 토폴로지상의 잠재적 수진자 그룹 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시키는 전송 프로토콜
18. 라우팅 프로토콜
- RIP (Routing Information Protocol)
- RIP는 AS(Autonomous System; 자치시스템; 자율시스템)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
- 벨만-포드 알고리즘 사용
- 15홉 제한
- UDP 사용
- 30초마다 정보 공유
-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
- OSPF는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/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
- 라우팅 매트릭 지정
- AS 분할 사용
- 홈 카운트 무제한
- BGP (Border Gateway Protocol)
- BGP는 AS 상호 간에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
- 라우팅 알고리즘
- 거리벡터 알고리즘
- 링크 상태 알고리즘
19. 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전송 제어 프로토콜은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핵심 프로토콜 중 하나로, IP와 함께 TCP/IP라는 명칭으로 사용됨
- TCP는 전송 계층에 위치하면서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, 이넡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, 순서대로, 에러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
20. TCP 특징 (신연흐혼)
- 신뢰성 보장
- 연결 지향적 특징
- 흐름 제어
- 혼잡 제어
21. TCP 헤더 구조 (소데씨엑 헤라플윈 체어옵데)
| Source Port | Destination Port | |||||||
| Sequence Number | ||||||||
| Acknowledge Number | ||||||||
| H.L. | Reserved | U R G |
A C K |
P S H |
R S T |
S Y N |
F I N |
Window Size |
| Checksum | Urgent Point | |||||||
| Option and Padding | ||||||||
| Data | ||||||||
22. UDP 특징
- 비신뢰성
-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
- 실시간 응용 멀티테스팅 가능
- 단순 헤더
23. UDP 헤더 구조 (소데 랭체다)
| Source Port Number | Destination Port Number |
| UDP Length | UDP Checksum |
| Data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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