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MALL
1. 소프트웨어 테스트 필요성 (발예향)
- 오류 발견 관점
- 오류 예방 관점
- 품질 향상 관점
2.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(결완초집 살정오)
-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
- 결함이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음
- 결함을 줄이는 활동
-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
- 무한경로, 무한입력으로 인한 테스트 어려움
- 개발 초기에 테스팅 시작
- 조기 테스트 설계시 테스팅 결과를 단시간에 알 수 있고, 테스팅 기간 단축, 재작업을 줄여 개발 기간 단축 및 결함 예방
- 결함 집중
- 적은 수의 모듈에서 대다수의 결함 발견
-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내에서 발견
- 파레토 법칙(Pateto Principle)의 내용인 80 대 20 법칙 적용
- 살충제 패러독스
-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기 못함
-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
- 소프트웨어의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
- 오류-부재의 궤변
-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,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
3.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
- 테스트 계획 -> 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 ->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 -> 테스트 수행 -> 테스트 결과 평과 및 리포팅
4.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
- 테스트 계획서
- 테스트 베이시스
- 분석, 설계 단계의 논리적은 Case로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 (요구사항 명세서, 관련 기준 또는 표준 등)
- 테스트 케이스
- 테스트 슈트
-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은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들의 모음
- 테스트 시나리오
- 테스트 스크립트
-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를 작성한 문서
- 테스트 스텝, 테스트 절차서라고도 함
- 테스트 결과서
5. 테스트 기법
- 화이트 박스 테스트(White-Box Test)
-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각 으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
- 내부 소스 코드의 동작을 개발자가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, 동작의 유효성뿐만 아니라 실행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음
- 블랙박스 테스트(Black-Box Test)
-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(기능 테스트)
- 기능 및 동작 위주의 테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알지 못해도 가능
6. 화이트박스 테스트 유형 (구결조 조변다 기제데)
- 구문 커버리지 = 문장 커버리지 (Statement Coverage)
- 구문 커버리지는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번 수행하는 커버리지
- 조건문 결과와 관계 없이 구문 실행 개수로 계산
- 결정 커버리지 = 선택 커버리지 (Decision Coverage) = 분기 커버리지 (Branch Coverage)
- 결정 커버리지는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
- 구문 커버리지를 포함함
- 조건 커버리지 (Condition Coverage)
-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
- 구문 커버리지를 포함함
- 조건/결정 커버리지 (Condition/Decision Coverage)
- 조건/결정 커버리지는 전체 조건식 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 번, 거짓 한 번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
- 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(Modified Condition / Decision Coverage)
- 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는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/결정 커버리지를 향싱시킨 커버리지
- 다중 조건 커버리지 (Multiple Condition Coverage)
- 다중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% 보장하는 커버리지
- 기본 경로 커버리지 = 경로 커버리지 (Base Path Coverage)
- 기본 경로 커버리지는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 하는 기법
- 제어 흐름 테스트 (Control Flow Testing)
- 제어 흐름 테스트는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팅하는 기법
- 데이터 흐름 테스트 (Data Flow Testing)
- 데이터 흐름 테스트는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 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 하는 기법
7.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(동경결상 유분페원비)
- 동등분할 테스트 = 동치 분할 테스트, 균등 분할 테스트, 동치 클래스 분해 테스트 (Equivalence Partitioning Test)
- 동등 분할 테스트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/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- 경곗값 분석 테스트 = 한곗값 테스트 (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)
- 경계값 분석 테스트는 등가 분할 수 경계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곗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- 결정 테이블 테스트 (Decision Table Testing)
- 결정 테이블 테스트는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,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- 상태 전이 테스트 (State Transition Testing)
- 상태 전이 테스트는 테스트 대상/시스템이나 객체의 사앹를 구분하고,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
- 유스케이스 테이스 (Usecase Test)
- 유스케이스 테스트는 시스템이 실제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르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
- 분류 트리 테스트 (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)
- 분류 트리 테스트는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- 페어와이즈 테스트 (Pairwise Testing)
- 페어와이즈 테스트는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시깅며,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
- 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(Cause-Effect Graphing Testing)
- 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는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- 비교 테스트 (Comparison Testing)
- 비교 테스트는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보는 테스트 기법
8.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
- 검증 (Verification)
-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테스트
- 올바른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 검증
- 확인 (Validation)
-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
- 만들어진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
9.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(회안성 구화병)
- 회복 테스트 (Recovery Testing) :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,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
- 안전 테스트 (Security Testing) :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
- 성능 테스트 (Performance Testing) :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,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,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
- 구조 테스트 (Structure Testing) :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,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
- 회귀 테스트 (Regression Testing) : 회귀 테스트는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
- 병행 테스트 (Parallel Testing) :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
10. 성능 테스트 유형 (부스스내)
- 부하 테스트 (Load Testing)
-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
- 부하 테스트를 통해 병목 지점을 찾아서 병목현상을 제거하는 과정 반복
- 스트레스 테스트 = 부하 테스트 (Stress Testing)
- 시스템 처리 능력 이상의 부하, 즉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
- 스파이크 테스트 (Spike Testing)
-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
- 내구성 테스트 (Endurance Testing)
-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
11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(명구경)
- 명세 기반 테스트 (블랙박스 테스트 )
- 구조 기반 테스트 (화이트박스 테스트)
- 경험 기반 테스트 (블랙박스 테스트)
12. 리뷰의 유형
- 관리 리뷰 (Management Review)
-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바탕으로 범위, 일정 인력 등에 대한 통제 및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리뷰
- 기술 리뷰 (Technical Review)
- 정의된 계획 및 명세를 준수하고 있는지에 대한검토를 수행하는 리뷰
- 변경 사항이 적절하게 구현되었는지를 평가하고, 여러 대안을 추천하거나 대안을 검토
- 인스펙션 (Inspection) = 동료 검토 (Pee Review)
- 소프트웨어 요구, 설계,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애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
- 워크 스루 (Walk Throughs)
- 검토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문제 식별, 대안 조사, 개선 활동,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비형식적인 검토 방법
- 감사 (Audit)
- 소프트웨어 제품 및 프로세스가 규제, 표준, 가이드라인, 계획, 절차를 준수하고 있는지를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기법
- 감사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제공자, 소비자, 또는 FDA와 같은 제 3기관이 수행 가능
13. 테스트 커버리지 유형 (기라코)
- 기능 기반 커버리지
- 테스트 대상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,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
- 100% 달성을 목표로 하며, 일반적으로 UI가 많은 시스템의 경우 화면 수를 모수로 사용
- 라인 커버리지
- 애플리케이션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측정하는 방법
- 단위 테스트에서는 이 라인 커버리지를 척도로 삼음
- 코드 커버리지
- 소프트웨어 테스트 충분성 지표 중 하나
- 소스 코드의 구문, 조거느,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 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
- 일반적으로 테스트 커버리지라고 하면 코드 커버리지를 말함
14. 테스트 커버리지 구성
- 구문 (문장, Statement)
- 결정 (Decision)
- 조건 (Condition)
- 결정 포인트 (Decision Point)
15. 경험기반테스트 유형 (탐오체특)
- 탐색적 테스트 (Exploratory Test)
- 테스트 스크립트 또는 테스트 케이스를 문서로 작성하지 않고 경험에 바탕을 두고 탐색적으로 기능을 수행해 보면서 테스트하는 기법
- 테스트 대상에 대한 이해, 테스트 케이스 설계, 테스트 실행을 병행하는 방식
- 오류 추정 (Error Guessing)
-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
- 동등분할이나 경곗값 분석 같은 명세 기반 테스트 방법과 함께 사용 가능
- 체크리스트 (Checklist)
- 테스트하고 평가해야 할 내용과 경험을 분류하여 나열한 이후 하나씩 확인하는 테스트기법
- 체계적 도출보다는 경험과 노하우를 정리하고 목록화하여 재사용 목적으로 활용
- 특성 테스트 (Characteristics Test)
- 국제 표준인 ISO/IEC 9126 등의 품질 모델에 있는 품질 특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근간으로 경험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기법
16. 테스트 오라클 종류 (참샘휴일)
- 참(True) 오라클
-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
- 샘플링(Sampling) 오라클
-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
- 휴리스틱(Heuristic) 오라클
-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오라클로,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,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(추정)으로 처리하는 오라클
- 일관성 검사(Consistent) 오라클
-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, 수행 전과 후의 결괏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
17. 테스트 레벨 종류 (단통 시인)
종류 | 설명 | 기법 |
단위 테스트 |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,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| 자료구조 테스트, 실행 경로 테스트, 오류 처리 테스트, 인터페이스 테스트 |
통합 테스트 | 다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,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| 빅뱅 테스트, 샌드위치 테스트, 상향식 테스트, 하향식 테스트 |
시스템 테스트 |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단계 | 기능/비기능 요구사항 테스트 |
인수 테스트 |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느 단계 | 계약 인수, 규정 인수, 사용자 인수, 운영상의 안수, 알파/베타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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