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MALL
1. UI유형 (CG NO)
- CLI(Command Line Interface) : 정적인 텍스트 기반 ,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
- GUI(Graphic User Interface) : 그래픽 반응 기반, 마우스나 전자챈등 사용하는 UI
- NUI(Natural User Interface) :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, 신체부위를 이용 (터치, 음성)
- OUI(Organic User Interface) :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,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음
2. UI설계 원칙 (직유 학유)
- 직관성(Intuitiveness)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사용할 수 있어야 함
- 유효성(Efficiency)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- 학습성(Learnability) :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- 유연성(Flexibility)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3. UI 설계 지침 (사일단결 가표접명오)
- 사용자 중심
- 일관성
- 단순성
- 결과 예측성
- 가시성
- 표준화
- 접근성
- 명확성
- 오류 발생 해결
4. UI 요구사항 구분
- 기능적 요구사항
- 비기능적 요구사항
5. UI 품질 요구사항 (ISO/IEC 9126 기반) (기신사효유이)
- 기능성 (Functionality)
- 신뢰성 (Reliability)
- 사용성 (Usability)
- 효율성 (Efficiency)
- 유지 보수성 (Maintainability)
- 이식성 (Portability)
6. UI 표준 구성 (액정 스패조)
- 전체적인 UX 원칙
- 정책 및 철학
- UI 스타일 가이드
- UI 패턴 모델 정의
-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
7. 스토리 보드
-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 프레임 (UI, UX), 기능에 대한 정의, 데이터 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
8. UI 화면 설계 구분 (와스프)
- 와이어 프레임 (Wireframe)
- 스토리보드 (Storyboard)
- 프로토타입 (Prototype)
728x90
LIST
'정보처리기사 > 02. 화면 설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Chapter 02. UI 설계 (0) | 2021.09.08 |
|---|
댓글